새소식

정보/PC 팁

[R 설치방법] 데이터 분석 환경 R, R스튜디오 설치 방법

2019. 11. 3. 11:32
  • -

[R 설치방법] 데이터 분석 환경 R, R스튜디오 설치 방법




최근에 빅데이터가 굉장히 뜨고 있는 추세인데요. 빅데이터와 같이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R과 R스튜디오를 설치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설치하는 순서는 R을 먼저 설치하고 난 뒤 R 스튜디오를 설치하는 순서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R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R프로젝트 CRAN 미러 사이트로 먼저 이동해줍니다.



사이트로 이동한 뒤 스크롤을 내리다 보면,



위와 같이 Korea 부분을 찾을 수 있는데요, 저는 두번째 사이트를 눌러서 다운받았습니다. 어디서 다운받으셔도 상관 없습니다.



사이트에 접속하면 R을 운영체제별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링크가 달려 있습니다. 윈도우즈 사용자 분꼐서는 세번쨰 항목인 Download R for Windows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다음으로 base 혹은 install R for the first time. 을 눌러서 베이스R 설치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그럼 위와 같이 Download R (버전) for Windows 라는 링크를 찾을 수 있습니다. 눌러서 다운로드 받아줍니다. R의 버전은 계속 업데이트 되고 있기 때문에 현재 제가 다운받은 버전은 3.6.1버전이지만 설치하실때는 다른 버전이 올라와 있을 수도 있습니다.


파일을 실행한 뒤 자신의 운영체제 시스템 종류(32비트 or 64비트) 에 맞게 설치하시면 됩니다. 그렇게 하면 R의 설치를 완료하게 됩니다.


다음으로는 R Studio의 설치 방법 입니다.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여 R Studio 설치 사이트에 접속해줍니다.



사이트에 접속한 뒤 조금 내려가면,



Installers for Supported Platforms 항목이 존재합니다.

운영체제별로 설치 파일이 나눠져 있는데요. 본인의 운영체제에 맞는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저는 Windows10을 사용중이기 때문에 Windows 10/8/7 용을 설치하겠습니다. 


파일을 설치한 뒤, 다운로드가 완료 되시면,

설치파일을 실행하여 설치를 마무리 해주시면 됩니다. 

설치를 완료 한 뒤에는 시작메뉴에 R스튜디오 아이콘이 나타나게 됩니다 :)


반응형
Contents

해당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