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정보/엑셀 팁

[엑셀 VLOOKUP 함수] 엑셀 VLOOKUP 함수 사용방법

2020. 7. 18. 00:00
  • -

[엑셀 VLOOKUP 함수] 엑셀 VLOOKUP 함수 사용방법



엑셀에서 정말 유용하게 사용가능한 함수 중 하나인 vlookup 함수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 함수는 가장 많이 쓰면서 유용하게 사용가능하지만, 많이들 헷갈려하고 잘 까먹는 함수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정말 많이 사용하는 함수이기 때문에 헷갈려서 이 포스팅을 찾게 되신 분들께서는 vlookup 함수 하나만큼은 반드시 확실하게 배워두시고 잘 활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vlookup 함수에서 v는 vertical, 자매품인 hlookup 함수에서 h는 horizental 을 말합니다. 그리고 lookup 이라는 단어는 검색, 색인이라는 뜻이 있습니다. 뜻을 잘 조합해보면 vlookup은 수직을 기준으로 원하는 값을 찾는 함수라는걸 알 수 있네요.


그럼 이제 vlookup 함수 사용법을 아래에서 간단한 예제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는 간단하게 과목명에 맞는 점수를 찾고자 하는 경우입니다. 위 예제의 경우는 한 눈에 보기 쉬워서 이런 경우는 vlookup을 굳이 사용하지 않아도 되겠지만, 만약 데이터가 엄청 많아진다면 함수를 사용하지 않고 작업할 시 매우 오래걸릴 것 입니다. 



그럼 vlookup 함수를 사용해보겠습니다. 점수를 추출하고자 하는 셀을 클릭하고 함수마법사를 실행해줍니다. 함수 마법사는 Shift + F3 키를 눌러서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또는 메뉴바의 함수 삽입을 눌러도 됩니다. 



그럼 이렇게 함수 마법사가 나타나게 됩니다.



vlookup을 검색한 뒤, 확인을 눌러줍니다.



그럼 이렇게 vlookup 함수에 대한 인수를 넣는 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Lookup_value : 찾고싶은 데이터를 어디 참조해서 찾을 지 값 입력

Table_array : 데이터 입력된 전체 표

Col_index_num : 추출 할 데이터가 있는 열 번호

Range_lookup : false(0) => 정확한 값 / true(생략, 혹은 아무숫자) => 유사한 값


무엇을 넣어야 하는지는 위와 같이 설명 할 수 있습니다. 



예제의 경우 위와 같이 넣으면 됩니다. 


제가 찾고자하는 셀은 국어 점수가 입력되는 곳입니다. 바로 왼쪽에 국어라는 글자가 있으므로 그것이 Lookup_value가 됩니다. 왜냐하면 참조하고자 하는 왼쪽 표에서 국어라는 글자 옆에 국어 점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Table_array는 왼쪽 표 전체가 되겠습니다. Col_index_num의 경우 왼쪽표에서 점수가 2번째(2열)에 적혀 있기 때문에 2를 적어준 것입니다.

Range_lookup은 정확한 값을 찾기 위해서 false 또는 0을 입력해줍니다.  


주의 할 점이 있습니다. vlookup 함수는 함수 마법사를 사용한 뒤, 자동채우기 기능을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Table_array는 반드시 절대참조를 해줘야합니다. Table_array 부분을 전체 드래그 해준 뒤 F4를 한번 누르면 위처럼 $ 표시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입력이 끝났으면 확인을 눌러줍니다. 



국어 점수가 94로 정상적으로 불러와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모서리를 당겨서 자동채우기로 나머지 것들도 구해줍니다.




정상적으로 잘 작동하는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절대참조를 하지 않으면 값이 이상하게 나오거나 오류가 뜰 수 있습니다. 반드시 vlookup 사용 시 Table_array 부분은 절대참조를 해 주세요. :D

반응형
Contents

해당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