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이슈

[멜론 실시간 차트 폐지] 멜론 상반기 내 실시간 차트 폐지 및 차트 개편 예정

2020. 5. 21. 00:00
  • -

[멜론 실시간 차트 폐지] 멜론 상반기 내 실시간 차트 폐지 및 차트 개편 예정



국내 1위 음악 서비스업체인 멜론이 실시간 차트를 폐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 동안 실시간 차트가 음원 사재기를 부추긴다 지적도 있어왔는데요. 아래와 같은 공지사항이 멜론 홈페이지에 올라왔습니다. 



위 내용에 따르면 지금의 1시간의 이용량으로 집계하는 실시간 차트는 최근 24시간 기준으로 변경하며 매 시간마다 유저가 많이 듣는 음악을 알려주는것은 변함이 없지만 실시간 차트는 24시간 기준으로 변경된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Top100 차트의 경우 순서재생이 기본이 아닌 셔플재생을 기본 재생 방식으로 채택했다고 하네요. 차트 상위권 노래만 듣기보다는 좀 더 다양한 곡을 감상할 수 있게 이렇게 변화한다고 합니다.


뿐만아니라 음원 재생 횟수 집계의 경우도 1아이디 1일 1곡으로 바뀔 예정이라고 합니다. 기존에는 같은 아이디로 계속해서 스트리밍을 해도 여러번 들은걸로 집계가 되었는데요. 이제는 24시간 내에는 1곡만 집계되기 때문에 팬덤 스트리밍 줄세우기 문화가 조금 어려워 질 수 있겠습니다.


멜론 뿐만 아니라 이미 SK텔레콤의 음악 플랫폼인 플로와 네이버의 바이브의 경우 실시간 차트를 없애고 24시간 단위의 순위만 집계하고 있는데요. 아이디어는 좋은데 과연 이것이 차트 줄세우기 문화와 음원사재기 관련해 변화를 이끌어낼지 궁금해지네요. 계속 변화하려는 모습은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D 


일부 유명 연예인들도 긍정적인 입장을 보여주고 있구요. 이러한 변화가 이뤄지는 정확한 날짜는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반응형
Contents

해당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