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정한 범위에서 조건에 맞는 셀의 개수를 구하는 COUNTIF 함수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OUNTIF 함수는 VLOOKUP 함수 못지않게 작업시 유용하게 사용되는 함수입니다. 함수 형태는 아래와 같습니다.
함수 형태
=COUNTIF(범위, 조건)
아래에서 간단한 예제를 통해서 COUNTIF 함수를 사용해보겠습니다.
위와 같이 제품명, 제조사, 가격이 있는 표에서 제품명이 TV인 경우의 개수를 먼저 구해보겠습니다. 위와 같이 =COUNTIF(B3:B9,"TV") 를 입력해주면 TV 개수만큼 해당 셀에 숫자가 출력이 됩니다.
반드시 문자만 입력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위와 같이 가격이 백만원 이상인 제품의 개수를 구할수도 있는데요. 그런 경우 =COUNTIF(D3:D9,">=1000000") 와 같이 조건을 입력해주면 됩니다.
조건을 입력할 때 부가설명을 드리자면 COUNTIF(“범위”, “<>A*”) 와 같은 조건이 사용가능합니다. 즉 만약에 성으로 끝나는 제조사의 개수가 궁금하다면 위와 같이 =COUNTIF(C3:C9,"*성") 이라고 입력하면 됩니다. 보로 시작하는 제품명을 구하기 위해서는 =COUNTIF(B3,B9,"보*") 라고 입력하면 되겠죠.
엑셀 COUNTIF 함수는 정말 간단하지만 작업할 때 워낙 유용하게 사용되는 함수라서 잘 알아놓는것이 좋습니다. COUNTIF 함수를 잘 활용하면 복잡한 작업을 하는 경우에도 작업 속도를 정말 많이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