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엑셀에서 조건부서식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려고 합니다. 조건부서식이란 말 그대로 특정 조건에 맞게 서식이 자동으로 바뀌는 기능인데요. 잘 사용하면 굉장히 편리한 기능입니다.
조건부서식은 엑셀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여러가지 규칙 옵션들이 있는데요. 사용자가 직접 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조건부 서식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가장먼저 상단 메뉴에서 '홈 - 조건부 서식' 을 눌러줍니다.
여러가지 규칙 옵션들이 많은데요. 저는 한 가지 예시로써 셀 강조 규칙 - 텍스트 포함을 한번 적용시켜보도록 하겠습니다.
텍스트 포함을 누르면 위와 같은 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왼쪽 텍스트박스에는 어떤 텍스트를 포함할지를 직접 적어주시면 되고, 우측에는 어떤 서식을 적용할지 골라주시면 됩니다.
저는 '김' 이라는 텍스트가 포함된 셀에 진한 녹색 텍스트가 있는 녹색 채우기 서식을 적용했는데요. 위와 같이 잘 적용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여러가지 서식 옵션이 존재하지만, 내가 원하는 서식이 없을 때는 '사용자 지정 서식'을 이용하여 글꼴, 테두리, 배경색 등을 자유롭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조건부 서식을 사용할 때, 수식을 사용해서 서식을 지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조건부 서식에서 '새 규칙' 을 눌러줍니다. 누르기 전에 반드시 왼쪽에 보이는 것처럼 서식을 지정할 부분을 선택해줘야 합니다.
위와 같이 새 서식 규칙 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을 눌러줍니다.
저는 숫자가 50이상인 경우에 서식이 적용되도록 설정해보겠습니다.
텍스트박스에 수식을 입력해주면 되는데요. 입력할 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반드시 절대참조에 주의해야하는데요. 조건부서식은 표에서 행단위로 위에서 아래로 내려가면서 읽어가는 원리이기 때문에 열부분 앞에 $ 를 입력하여 고정해줘야 합니다. (물론 항상 그런것은 아니고, RANK함수나 AVERAGE 함수 등을 사용할때는 해당 범위 내 결과를 도출해내는 것이기 때문에 열과 행 모두 $ 표시를 해줘야 합니다. )
수식을 입력하고 나면 서식을 지정해줘야겠죠, 서식은 위와 같이 서식 버튼을 눌러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서식 지정까지 완료했다면 수식이 잘못되지는 않았는지 한번 더 확인한 뒤에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